3분 혈관 질환

고혈압 낮추는 방법, 합병증의 원인 제거하기

삼분건강 2022. 1. 13. 20:28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단조절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와 흡연 및 음주를 하지 않으면 고혈압을 낮추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여러 합병증의 주된 원인이 되는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포스터
출처 : 미리캠퍼스

 

1.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여러 이유로 혈관속 압력이 높아지게 된다면 뇌, 심장 뿐 아니라 많은 합병증들을 야기 시킬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혈압분류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정상혈압 < 120 and < 80
주의혈압 120 ~ 129 and < 80
고혈압전단계 130 ~ 139 or 80 ~ 89
고혈압 1기 140 ~ 159 or 90 ~ 99
2기 >= 160 or >= 100
수축기 단독 고혈압 >=140 and < 90

고혈압으로 인해 합병증이 오는 대표적인 질병을 뇌와 심장, 신장순으로 살펴봤을때, 뇌 같은 경우 뇌졸증과 혈관성 치매, 심장 같은 경우 협심증과 심근경색, 심부전증 등이 발병되죠 그리고 신장 같은 경우에는 만성신부전증까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 관리를 통해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1 체중유지 및 매일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

고혈압은 운동부족과 체중의 증가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중이 증가한다는 것은 혈관 건강에 치명적인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그렇게 때문에 살이 찌지 않도록 매일 30분 이상의 운동을 하거나, 정상범주의 체중을 유지함으로써 고혈압을 낮추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운동은 격한 운동이 아닌 적절한 운동을 해야 됩니다.

 

 

1-2 싱거운 음식 섭취 및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

혈관 건강을 해치는 것 중 하나는 소금 섭취량과 연관이 있습니다. 대부분 한국 밥상 같은 경우 염분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나있죠! 이러한 소금 섭취량의 증가는 혈관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대한 음식은 싱겁게 섭취를 하고, 각종 영양소들이 결핍이 되지 않도록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입니다. 

 

 

1-3 담배와 술을 하지 않기

담배에 니코틴과 타르성분이, 술에는 알콜 성분이 혈관질환을 망치는 주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담배와 술을 많이 하게되면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관이 약해질 뿐더러, 혈관 속에 찌꺼기가 쌓여 혈액의 순환에 방해를 하게 되죠. 그래서 고혈압을 야기 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담배와 술을 멀리하는 것 또한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1-4 스트레스 해소하기

가끔 심장의 두근거림으로 인해 진료를 받고 심리적인 요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라고 하는것은 만병의 근원이 되는 만큼,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몸에 좋지 않는 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받는 스트레스들을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취미활동 및 여러 해소방법들을 찾아 고혈압 낮추는 것에 도움을 받으시면 좋습니다. 

 

 

 

1-5 정기적으로 혈압 측정하기

몸의 이상증상은 초기에 해결하지 않는다면 엄청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혈압 모니터링을 통해 측정을 해서 만일 이상이 있다면 병원 진료를 받거나 미리 고혈압 자가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혈압측정기는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저렴하게 구매도 가능하지, 집에 하나씩 배치해 놓고 지속적으로 고혈압 수치를 모니터링 한다면 고혈압낮추는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압 낮추는 지압법 영상

 

 

 

 

 

 

2.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 라고 하죠? 아무렇지 않게 있다가 갑자기 쓰러지는 증상들이 있으며, 합병증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혈관의 건강을 챙겨나가면 충분히 예방을 해 나갈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고혈압낮추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1 감귤류 과일

자몽 단면 사진오랜지 단면 사진
출처 : 픽사베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 감귤류 과일이 있습니다. 감귤류 과일이라고 하면 자몽과 레몬, 오렌지 등의 과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과일들 속에 비타민과 미네날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선정해봤습니다. 

 

 

 

2-2 당근 

바구니에 있는 당근들
출처 : 픽사베이

당근을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죠! 당근 속 페놀성 화합물들이 혈관 이완과 염증 예방, 혈압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눈을 맑게 해준다는 말도 있죠?!

 

 

 

 

 

2-3 토마토

붉은 토마토 세개 사진
출처 : 픽사베이

토마토에는 칼륨, 리코펜 등 영양소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성분 섭취를 통해 심장건강을 지킬 수 있으며,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글과 함께 보면 좋을 글

-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 알아보기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외에도 고혈압에 좋은 음식 또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고혈압

sunbeam.tistory.com

- 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 알아보기 

 

저혈압, 저혈압 알아보기, 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 증상

저혈압, 저혈압 알아보기, 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혈압 이외에도 저혈압에 좋은 음식 또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저혈압에 대해 이해하

sunbeam.tistory.com

 

 

 

 

 

 

 

이상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봤습니다! 혈압을 관리를 한다는 것은 혈관의 건강을 챙기는 말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3분 혈관 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야모야병과 예방법 알아보기  (0) 2022.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