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뼈 질환

뼈골절에 좋은 음식, 나쁜 식습관 -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삼분건강 2022. 2. 12. 01:43

뼈 골절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서 식습관에 신경을 써야 됩니다. 영양소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뼈 골절이란? 외부의 힘에 의해 뼈가 소실된 상태를 말합니다. 위치에 따라 무릎 골절, 갈비뼈 골절, 꼬리뼈 골절, 사지골절, 늑골, 안와, 기타 골절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골절의 증상
    1. 통증 및 압통이 발생됩니다.
    2. 부종이 생기며 관절에 통증으로 인해 움직이지 못합니다.
    3. 팔과 다리 등 골절로 인해 형태가 변하게 됩니다.
    4. 감각과 경련,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은 사람일 수록 뼈가 잘 붙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 치료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아래의 음식들을 섭취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포스터, 썸네일
메인 포스터

뼈 골절에 좋은 음식

뼈 골절 회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 성분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 D, 비타민 C, 철분, 칼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보조제와 약제를 통해 보충을 할 수도 있지만 다른 성분과의 마찰을 통해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과일 및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의 개선을 통해 영양소들을 얻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골절에 좋은 약초인 홍화씨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골절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골절에 도움되는 음식 첫 번째 : 귤, 오렌지

오렌지 사진
뼈 골절에 좋은음식 : 오렌지

겨울 제철과일인 귤과 오렌지에는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뼈의 중요 구성 요소인 단백질의 중요 구성요소인 콜라겐을 만드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증진시켜 다른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골절 이후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 또한 가지고 있어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만들어 줍니다.

 

 

골절에 이로운 음식 두번째 : 멸치, 견과류, 우유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 사진
뼈 골절에 좋은음식 : 견과류

멸치를 포함한 견과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를 형성해주는 무기물로 알려져 있는 마그네슘의 섭취를 통해 골절 회복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뼈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은 우유 섭취가 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우유에는 칼슘, 마그네슘, 단백질, 비타민 D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D 같은 경우에는 칼슘과 같이 뼈를 자라나게 해 주어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음식입니다.

  • 비타민 D 성분을 포함한 음식 : 참치, 계란 노른자, 연어, 송어, 말린 표고버섯 등

 

 

골절에 좋은 음식 세번째 : 바나나, 브로콜리, 시금치

바나나 한송이 사진
뼈 골절에 좋은음식 : 바나나

뼈 골절 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 중에 비타민K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미네랄과 결합해 뼈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K가 포함된 음식에는 대표적으로 바나나,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올리브, 카놀라유 등이 있습니다. 만일 비타민 D의 음식과 함께 섭취를 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뼈 회복시간 단축시키는 음식 네번째 : 두부, 두유

접시에 잘려진 두부 사진
뼈 골절에 좋은음식 : 두부

뼈를 구성하는 성분 중에 하나인 인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콩을 활용해 만든 두부와 두유입니다. 섭취를 통해 뼈 회복 시간 단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에게 좋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에스트르겐 분비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뼈 골절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 : 해조류, 부추

미역 셀러드를 젓가락으로 뜨고 있는 사진
뼈 골절에 좋은음식 : 미역

미역, 다시마, 톳과 같은 해조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골절 치료 회복시간을 단축시킬 뿐 아니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추에 칼슘과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혈액순환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뼈 골절에 나쁜 식습관

뼈의 회복을 방해하는 음식 섭취 습관이 있습니다.

소금 사진, 나무 숫가락에 소금이 들어있는 사진
뼈 골절에 나쁜음식 : 나트륨 과다섭취 

짠 음식과 단 음식을 섭취 하는 것은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나트륨 섭취는 칼슘이 손실되게 하고, 카페인 섭취는 칼슘 흡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맥주잔에 맥주를 붓고 있는 사진
뼈 골절에 나쁜음식 : 술, 탄산

이 외에도 술, 믹스커피, 탄산음료, 인스턴트식품 또한 골밀도를 감소시켜 골절 이외의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이에 따라 식습관을 개선함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뼈골절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식습관의 변화를 통해 개선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뼈 골절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