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갑상선 질환

갑상선유두암, 자가진단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삼분건강 2022. 1. 12. 20:18

갑상선유두암, 최근 영화배우 박소담씨가 건강검진 결과 이 질병이 발견되어 치료를 받았다고 하죠. 그렇다면 갑상선암의 대부분을 말하는 갑상선유두암은 무엇인지, 자가진단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근차근 읽고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유두암증상과 자가진단 글이 적힌 포스터
출처 : 미리캠퍼스

 

 

1. 갑상선유두암 알아보기

갑상선 유두암은 갑상선암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질병이 무엇이고, 증상은 무엇인지, 그리고 갑상선유두암의 원인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둔다면 충분히 예방하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 목에 갑상선암이 그려져 있는 사진
출처 : flickr

1-1 갑상선유두암이란? 

갑상선유두암은 갑상선 암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대부분 갑상선암에 진단되었다고 하면 90%가 갑상선유두암으로 나타나게 되죠. 이 질병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갑상선에 유두의 모양의 종양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몸의 체온유지와 신체대사균형을 유지하는 갑상선의 역할에 문제가 생긴 것을 말을 하죠. 

 

갑상선유두암 참고 영상

 

 

1-2 갑상선유두암 원인과 증상

이 질병은 대부분 심한 정도의 질병이 아닙니다. 그래서 치료와 회복을 통해 갑상선유두암 완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질병의 원인과 증상은 어떤 것일까요? 

 

  • 갑상선유두암의 원인 : 가족력 또는 유전역인 원인과 방사선 노출에 따른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 외의 다양한 사례가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 주요 증상 : 주요 증상은 쉰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거나, 침 또는 음식물을 삼킬 때 어려움을 느끼거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갑상선유두암증상은 목감기와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쉽게 넘어갈 수 있지만 목감기와 조금 다른점은 갑상선쪽에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느낌이 나는것입니다. 

 

 

 

 

 

 

2. 갑상선유두암 자가진단

 

목에 손을 대고 증상을 확인하는 사진
출처 : flickr

2-1 자가진단 방법

갑상선유두암을 자가진단 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질병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목감기와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쉽게 지나칠 수 있지만, 갑상선유두암의 자가진단을 통해 만일 증상이 겹치는 것이 있다면 이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감기증상이 아니지만 갑작스럽게 목소리의 변화가 생기는 경우, 성대마비증상이 생기는 경우 갑상선유두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호흡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음식을 먹거나 삼키는 것에 어려움이 느껴지는 경우 이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목에 이물감 또는 가래가 생기거나, 갑상선 쪽에 멍울이 잡히게 된다면 갑상선유두암을 의심해 볼 수 있죠!

 

 

 

2-2 갑상유두암 예방에 좋은 음식

몸의 증상과 질병의 의심이 된다면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자가진단을 통해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정말 중요하겠죠? 그렇다면 갑상선유두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세개 사진말린 녹차잎과 우려낸 녹차가 잔에 있는 사진
출처 : 픽사베이
굴 세개가 있는 사진초록색 양배추 사진
출처 : 픽사베이

  • 버섯 : 꽃송이 버섯과 목이버섯에 베타글루칸 성분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갑상선유두암 회복에 좋습니다. 
  • 양배추 :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성분의 도움으로 증상 예방에 좋습니다. 
  • 복숭아 : 몸속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갑상선유두암의 주요 증상인 갈증을 해소시키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 셀레늄 성분이 갑상선을 보호해 해당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 브라질 너트 : 셀레늄 성분과 항암성분이 있어 감상선암 증상완화에 좋습니다. 
  • 토마토 : 항암기능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 녹차 : 녹차속 카테킨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도와줘 갑상선 유두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문서

- 갑상선 유두암의 정의 알아보기

 

'기생충' 박소담이 수술까지 받은 '갑상선유두암'과 '갑상선유두암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갑상선유두암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갑상선유두암 외에도 갑상선유두암에 좋은 음식 또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갑상선유두암에 대해 이해하시게 될 것이며, 갑상

sunbeam.tistory.com

 

 

 

갑상선유두암 및 갑상선유두암 자가진단을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